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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때때로 비건이 되는 사람들

2020/10/16

#페스코채식 #비거니즘 #하루한끼채식

때때로 비건이 되는 사람들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터를 휩쓸고 간 후 최근 떠오르는 식습관은 바로 ‘간헐적 채식’. 페스코 채식이라고도 불리는 이 식습관은 단어 뜻 그대로 ‘건헐적’으로 ‘채식’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오늘은 간헐적 채식의 의미와 방법, 그리고 가치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채식, 정말 풀만 먹고 괜찮아요?

채식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채식과 혼동해 사용하는 단어인 비건은 채식의 종류의 하나로 식물성 재료 이외에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식사법을 뜻해요. 반면에 락토는 유제품까지는 섭취하고, 폴로는 붉은 고기를 제외한 생선과 닭고기까지 허용하는 채식을 뜻해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비건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죠.

간헐적 채식, 어떻게 하는 건가요?

간헐적 단식이 16:8로 단식과 섭취를 반복하며 5일은 섭취하고 2일은 단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2~3일은 채식을 진행하고, 나머지 4~5일은 일반식을 (물론, 고기도 괜찮다) 먹거나 하루 한 끼만 채식을 하는 방법을 간헐적 채식이라고 말해요. 채소 위주의 식단과 약간의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하면 되는 간단한 식사 방법이죠. 보통 사람들이 ‘채식’이라고 생각하는 엄격한 식단에 비하면 훨씬 유연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식사법이에요.

왜 하는 걸까요?

간헐적 채식의 식사법이 유명해진건 국내외의 유명인사들의 식사법으로 소개되면서인데요. 그들이 실제로 이 식사법을 통해 몸매관리에 성공했다거나 건강을 되찾았다는 후기가 전해졌기 때문이죠. 육류에 비해 채소는 칼로리와 지방 등의 함량이 낮아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몸매관리를 성공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찾는데요. 몸매관리 뿐만 아니라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어 짜게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에 나트륨 배출 등을 도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중성 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을 준다고 하죠.

나의 채식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

최근 들어 더욱이 채식이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지구온난화 때문이에요. 환경문제와 채식, 어떤 연관이 있을까 싶지만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채식이 꼽힐 정도로 채식은 우리 삶의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넷플릭스’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카우스피러시(cowspiracy·2014)’에 따르면 채식을 하는 사람은 육식을 하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50% 이하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석유는 1/11, 물은 1/13만 소비한다고 해요. 많은 이산화탄소와 물 석유등이 육류가 되는 가축을 사육하는데 들어가기 때문이죠. 나의 건강만을 위하는 채식에서 지구와 생태계를 위한 채식으로 채식도 진화해 나가고 있답니다.

이렇게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움직임으로 많은 사람들이 비거니즘 생활을 이어나가는 요즘. 채식은 고기를 ‘못’먹는 식단이 아니라 채소를 평소보다 ‘더’ 먹는 식단이라고 생각한다면 채식이 조금 더 쉽게 느껴질 거에요. 하루 한 끼, 혹은 일주일에 한 두번씩이라도 가볍게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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