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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닭가슴살만 식단이 아니다! 살 안 찌는 고기

2022/06/21

식단에 고기가 필요한 이유

여러분은 '식단' 하면 어떤 음식이 주로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클린한 샐러드 야채만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물론 샐러드가 식단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식단의 기본은 균형 잡힌 영양성분으로 고기도 식단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식단에 고기가 필요한 이유를 소개해드리면서 어떤 고기를 먹어야 식단에 도움이 될 지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D

1. 식단에 고기가 필요한 이유

다이어트 식단의 가장 기본은 바로 균형 잡힌 영양성분이에요. 고기는 동물성 단백질이 든든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하기에 좋죠.

동물에게서 얻어지는 동물성 단백질은 콩, 두부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적은 양으로도 많은 에너지와 영양을 얻을 수 있어요. 다만 동물성 단백질은 그만큼 지방 함량 또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

많은 분들이 식단 중에 먹을 수 있는 고기는 닭가슴살 밖에 없지 않을까 하고 오해하곤 하는데 사실 그 외에도 도움이 되는 고기들이 굉장히 많답니다. 지금부터 어떤 고기 부위가 식단에 도움이 되는 지 자세하게 소개해드릴게요! :D

2. 식단에 도움되는 고기 추천!

먼저 동물성 단백질은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 지방이 적고 단백질은 많은 부위를 식단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지방 고단백의 고기는 포만감을 든든하게 유지시켜줘 체중 감량 동안에 식욕을 조절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답니다. 탄탄한 근육 형성에도 도움을 주기에 득근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죠!

우선 닭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부위인 가슴살과 안심을 추천드릴게요. 특히 식단에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고기인 닭가슴살은 다른 고기에 비해 지방이나 탄수화물 함량이 훨씬 낮고 적은 양을 먹어도 단백질이 든든해 저지방 고단백의 효율을 자랑하죠!

소의 경우 마블링이 적은 홍두깨살과 설도를 돼지는 등심, 안심, 뒷다리살을 추천드릴게요.
많은 분들이 돼지는 지방이 많아 식단에 활용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시는데 돼지의 모든 부위가 지방이 많은 것은 아니에요! 돼지 등심, 안심, 뒷다리살과 같은 저지방 고단백 부위는 영양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

또 고기는 기름에 굽거나 볶아서 먹기보다는 기름기를 최대한 덜어낼 수 있게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뜨거운 물에 데쳐서 조리하거나 삶기 또는 기름없이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하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자 여기까지 식단 중 먹어도 되는 고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지방은 적고 단백질은 든든한 고기들로 균형 잡힌 식단을 해보시길 바랄게요! 아무리 동물성 단백질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너무 많은 섭취는 위험하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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